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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LOL] 리그오브레전드 스플릿2, 랭크보상에 대해 알아보자

알콩달콩부부 2023.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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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LOL) 스플릿 2, 랭크보상(승리의 스킨 등)은?

 

스플릿 1 종료 및 스플릿 2 시작

리그오브레전드 랭크 종료 및 시작날짜(제공 : 라이엇게임즈)

스플릿 1 종료 : 7월 17일 23시 59분

스플릿 2 시작 : 7월19일 12시

 

스플릿2 랭크 변경되는 점

리그오브레전드 스플릿2 랭크 변경사항(제공 : 라이엇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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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플릿2 랭크 관련 라이엇 계획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동기부여 팀의 게임 체계 리드 Riot Revenancer입니다. 처음으로 시즌 중반에 랭크 초기화가 이루어지는 만큼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와 도입 의도를 설명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우선 랭크 게임에 대한 철학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말씀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랭크 분포는 예전부터 아래쪽으로 매우 치우쳐 있었습니다. 분포의 양극단인 아이언과 다이아몬드 이상을 제외하면 여타 다른 대전 게임에서도 대부분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에 해당하는 랭크에 대략 비슷한 규모의 플레이어 인구가 분포합니다. 브론즈는 평균 이하, 실버는 평균, 골드는 평균 이상, 플래티넘은 매우 높은 수준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60%를 넘는 플레이어가 실버와 브론즈에 속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랭크가 낮은 쪽으로 쏠려 있습니다. 사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현재 많은 실버 플레이어는 평균 이상의 실력을 지녔으며 골드 플레이어는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력을 지녔습니다.

달리 말해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 상당수는 랭크 체계가 비슷한 다른 게임과 비교했을 때 한 티어 낮은 랭크에 속합니다. 스플릿 2에서는 골드를 중심으로 분포를 더 고르게 바꾸고자 합니다. 변경사항을 도입하면 각 랭크의 의미가 다른 게임에서 지니는 의미에 더 가까워지고 최종 랭크가 전보다 높아지는 플레이어가 많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주요 랭크의 상황을 다루었으니 다이아몬드 이상 티어의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정상급 랭크가 예전부터 지닌 특별함과 품위는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강하게 믿습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이상에서는 랭크 분포를 바꾸지 않을 계획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 없이 분포곡선을 옆으로 늘리기만 하면 다이아몬드에서 상당한 인플레이션이 일어납니다. 문제 완화를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에서 보셨을 수 있는 에메랄드 티어를 새로 추가하고자 합니다. 에메랄드 티어는 다이아몬드와 플래티넘 사이에 있으며 대략 현재 플래티넘의 비율에 상당하는 플레이어를 수용합니다.

랭크티어 변경, 플래티넘과 다이아몬드 사이에 에메랄드 티어 추가(제공 : 라이엇게임즈)

철학이 어떻게 변했는지 설명해 드렸으니 이제 스플릿 간 랭크 초기화를 어떻게 진행할지 말씀드릴 차례입니다. 초기화는 ‘부분 초기화’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부분 초기화는 익숙한 기존의 초기화 방식과 비슷하지만, 초기화가 기존보다 덜한 정도로 이루어져서 더 높은 랭크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스플릿 1 동안 달성한 랭크를 더 원활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추가 변경사항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배치 게임을 10번에서 5번으로 줄입니다.

이번 시즌에 이미 배치 게임을 완료했을 뿐만 아니라 랭크 초기화가 약하게 이루어지기까지 하니 시작 랭크를 더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랭크 등반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변경사항 도입 배경은 시즌 중반 초기화와 관련 있지만, 다음 시즌에도 5번으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승급 전을 없앱니다.

승급 전은 오랫동안 랭크 등반 과정 중 찬반이 갈리는 요소였습니다. 승급전은 원래 리그 오브 레전드 여정에 흥미진진한 순간과 긴장감을 더해주고자 도입했습니다. 분명 순기능을 하기는 했지만, 여러 차례 실패해서 랭크 상승이 늦어지는 불만족스러운 상황을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티어 상승이 잦아지고 한 해에 스플릿이 2개로 늘어난 상황에서 승급 전을 얼마나 자주 치러야 하는지 살펴본 결과 승급전의 장점보다는 이미 한번 달성했을 수도 있는 랭크에 도달하고자 반복적으로 승급전을 치러야 하는 압박감이 더 크겠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음 스플릿부터는 충분한 LP를 모으기만 하면 바로 티어를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분량이 많았으니 오늘 다룬 내용의 요약과 함께 마무리 짓겠습니다.

  • 랭크 분포곡선을 옆으로 늘려서 납작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이로써 각 랭크의 의미가 예상과 더 잘 들어맞게 되고 플레이어 대부분이 전보다 높은 티어에 속하게 됩니다.
  • 플래티넘과 다이아몬드 사이에 새로운 티어인 에메랄드가 추가됩니다.
  • 랭크 초기화는 평소보다 덜한 정도로 이루어지며 배치 게임은 5번만 치르면 됩니다.
  • 승급 전이 사라집니다.

2023 시즌 랭크 보상

 

2023시즌 랭크보상, 승리의 애니비아(제공 : 라이엇게임즈)

이번시즌 승리의 스킨은 '승리의 애니비아'입니다. 

승리의 스킨 획득조건(스플릿 포인트, 명예 레벨 2)

2023 시즌부터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여 스플릿 포인트를 얻고 최소 명예 레벨 2를 달성하면 승리의 스킨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또는 승리해야 하는 게임 횟수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랭크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이언브론즈 또는 실버라면 1,600 스플릿 포인트가 있어야 해당 스플릿의 승리의 스킨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랭크가 골드 이상이라면 80 스플릿 포인트만 있으면 됩니다.

(참고: 이 포인트는 골드 이상일 때만 적용됩니다! 스킨을 획득하기 전에 강등된다면 목표 점수는 1,600 스플릿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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